노코드 홈페이지 대행 1년: 시장이 원하는 것을 깨닫다.
노코드로 만드는 2,000만원 프로젝트 - 이번 주 토요일 무료라이브 특강
Dec 02, 2024
안녕하세요, 기묘한 자동화 쿠키입니다.
벌써 올해도 2024년의 마지막 달, 12월이 되었습니다. 오늘 뉴스레터는 제 유튜브를 통해 AI와 노코드를 이용해 수익화에 관심이 많은 여러분들을 위한 제 경험담을 공유드리고자 이렇게 보내드리게 되었습니다.
노코드 툴과 AI가 폭발적인 성장을 했음에도 이를 활용한 제대로 된 수익화 노하우는 아직 시장에 많지 않은 것이 현실입니다. 제대로 된 전문가에게 자문을 구하고 싶어도 시장에 너무 많은 가짜 정보들이 존재합니다.
특히 저도 처음에는 제가 가진 기술을 수익화 하는데 많은 어려움을 겪었고, 저와 같은 다른 AI/노코드 수익화 초심자께서 이를 활용한 비즈니스 모델 구축에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점, 저희도 잘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저희 기묘한자동화가 정보의 최전선에서 실제 다양한 방법을 시도해보면서 깨달은 노하우를 공유드리려고 합니다. 노코드 툴을 다루는 방법부터 수익화를 위한 영업, 채널 관리까지 노코드 툴을 이용한 수익화에 필요한 모든 지식을 받아보고 활용해보세요!
이제 유튜브를 시작한지 10개월이 되었고, 최근 수개월간 유튜브 외에 노코드 툴을 이용한 대행업으로 월평균 2,000만원 정도의 수익을 만들었습니다.
처음에는 AI & 노코드 툴에 관련된 콘텐츠를 업로드하기 시작했더니, 자연스럽게 AI와 노코드에 관심이 많거나 서비스 개발이 필요한 분들에게 연락이 오기 시작했습니다.
아직 저희의 홈페이지 에이전시로서의 역량을 모두 보여드리지 않았음에도 총예산이 3000만원 이상일 정도로 많은 관심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단순히 저희가 공부하고 연구한 유익한 정보를 유튜브를 통해서 공유만 했을 뿐인데도 저한테 의뢰를 맡기고 싶다는 분들이 유튜브를 통해 연락이 오는게 너무 신기했습니다.
숏츠만 볼 줄 알았지, SNS의 파워를 제 인생을 통해 느끼는 첫 순간이었습니다.
여기서 제가 깨달은 핵심은 두가지였습니다.
- 지금 시장은 SNS가 있는 사람한테 엄청난 리워드를 준다.
- 유익함을 먼저 제공하면 신뢰가 된다. (기버가 돼야 부자가 된다는 것은 명백한 사실입니다.)
SNS는 코로나가 터지고 세상이 바뀌면서 모두가 누릴 수 있는 엄청난 기회이자 혜택입니다.
SNS를 시작하면 엄청나게 빠르게 성과를 낼 수 있는 확률이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게 됩니다.
홈페이지 제작사라는 것이 사실 거창해보이지만, 기본적으로 워낙 고단가 시장에 속하는 분야입니다. 때문에 한 달에 1곳만 계약해도 대기업 다니는 직장인 이상의 돈을 벌 수 있게됩니다. 저희가 경험 했듯이요!
홈페이지 구축 실력과 콘텐츠가 쌓이다보니, 현재는 계약 단가가 평균 1500 ~ 4000만원정도 되는데, 1건에 500만원 / 1000만원 이상 받으려면 결국에 고객이 우리를 믿을 수 있게, 다시말해 이들이 우리에게 신뢰를 가지게 해야합니다.
그런데 이제는 SNS로 신뢰를 갖추기 너무 쉬운 세상이 되었습니다.
SNS가 없던 옛날에는 내가 이 사람한테 신뢰를 주고 개발 의뢰를 받으려면, 쓸데없는 술을 마시거나, 인맥이 있거나, 이 인맥을 구축하기 위해 원치 않는 일을 너무나도 많이 해야했습니다. 본업을 하기 위해 본업이 아닌, 불필요하게 들어가야 하는 노력이 너무 많았습니다.
그런데 이제는, 유익함만 먼저 제공하면 됩니다. 고객들의 문제를 고민해보고, 그들의 고민을 대신 수행해보고 경험을 콘텐츠로 나누기만 해도 됩니다. 시간이 돈인 21세기에서, 그것만 해줘도 고객들을 나를 찾게 되어 있습니다.
“내가 이 분야에서 이런걸 써봤는데, 이런 장점이 있었고, 이런 단점이 있었어요”
“AI툴이 쏟아져 나오는데, 결국 A, B, C만 사용하면 돼요”
“노코드 툴 7개 써봤는데 결국 000이 최고였어요”
이런 경험만 나누어줘도 여러분은 이미 유익함을 주는 존재가 됩니다. 유익함은 곧 신뢰로 전환되고, 신뢰는 감사한 존재로 바뀝니다.
“좋은 콘텐츠 감사합니다”라는 댓글들이 종종 있죠?
그게 시청자들의 무의식 속에 실제로 계속 자리잡는 것입니다.
그런 분들이 여러분들에게 의뢰를 한다면? 여러분은 이전처럼 술마시면서 영업을 하거나, 인맥없이도 얼마든지 고객들을 유치할 수 있게 됩니다.
그리고 이렇게 생기는 전환은 여러분들을 ‘을’로 만드는 일반적인 영업과는 다르게 여러분을 대우해주는 고객들을 만나게 될 겁니다.
꼭 유튜브를 고집할 필요도 없습니다. SNS 채널은 이제 정말 다양한 종류의 컨텐츠로 다양한 분야의 사람을 이어주는 공간이 되었습니다. 유튜브를 하더라도 얼굴을 공개하지 않는 채널이어도 괜찮고, 인스타여도 됩니다.
아니면 심지어는 글만 작성하는 블로그나 쓰레드여도 괜찮습니다.
그저 SNS 채널은 여러분들이 가진 지식을 고객들에게 유익함으로 전달해줄 수 있는 창구로서 하나만 있어도 충분합니다.
지금까지 제가 AI와 노코드를 통해 매달 2건정도 작업하면서, 월 2,000정도의 수입을 만들고 있는데, 코딩이 필요없는 프로젝트들을 위주로 하다 보니, 짧은 프로젝트는 7~10일 정도의 영업일이면 끝나기도 합니다.
[아임웹, 기묘한 자동화 웹사이트] https://agency.kooky-ai.com/
노코드 툴을 수십개 사용해보았고, 여전히 새로운 툴들을 가급적 많이 사용해보려고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툴이라는게 돌고돌아 가장 잘 쓰이는 한두가지의 툴로 귀결됩니다. 그리고 현재 웹에이전시를 운영하기 위해 가장 좋았던 건 툴은 단연 아임웹이었습니다.
아임웹, 워드프레스, 카페 24 등 모두 사용해봤지만 이 정도의 사용성과 기능들, 그리고 간편함을 보장하는 툴은 아임웹 밖에 없습니다.
워드프레스 - 잦은 에러
웹플로우 - 초보가 만지기엔 너무 어려워요
웹사이트를 수주해서 판매하고 싶은 웹에이전시를 운영하시는 분들에게 1순위로 추천 드리고 있습니다.
아임웹이 좋은 이유를 3가지만 설명드릴게요.
1. 올인원 통합 관리자페이지(백오피스)
- 별도 개발 없이 회원관리, CRM, 결제, 적립금, 쿠폰 등 쇼핑몰 운영에 필요한 모든 기능이 통합되어 있습니다
- 백오피스 개발만 1,000만원 이상 들어가는 비용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 PG사 연동이 자동화되어 있어 결제 시스템 구축이 간편합니다
2. 비개발자 친화적인 디자인 시스템
- 코딩 없이 드래그앤드롭으로 원하는 디자인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 다양한 위젯과 템플릿을 활용해 전문적인 디자인을 손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 모바일/PC 호환성이 자동으로 보장됩니다
3. 마케팅 도구 내장
- SEO, 구글 애널리틱스 등 기본적인 마케팅 도구가 기본 탑재되어 있습니다
- 광고 캠페인 관리와 성과 분석이 한 곳에서 가능합니다
- 채널톡 등 고객 응대 툴과의 연동이 쉽습니다
아임웹 스킬은 정말 빠른 시간 내로 누구나 완성시킬 수 있습니다. 이런 아임웹 스킬을 갖추니까, 이제 계약할 수 있는 영업을 해야 했습니다.
저는 기운이 엄청 강한 사람은 아니라, 영업을 잘하려면 일반적인 방법이 아니라 정말 특별한 무엇인가가 필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렇게 다양한 방면으로 연구를 하면서 소심한 사람도 얼마든지 영업할 수 있는 방법들을 개발하게 되었습니다.
바로 질문을 잘하는 거예요.
질문을 잘해야 하는 이유는, 고객은 결국 내 문제를 가장 잘 아는 사람한테 구매하기 때문입니다.
고객들은 홈페이지를 얼마나 빠르게 만들어주는지, 얼마나 멋지게 만들어주는지가 중요한것이 아닙니다. 그건 구매한 뒤의 이야기입니다. 고객이 구매를 결정할때에는 내 문제를 제일 잘 아는 사람이 그들에게 가장 신뢰도 높은 사람이 됩니다.
하지만 저는 이러한 질문을 그 자리에서 술술 나오는 타입이 아니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저는 고객을 누구보다 자세히 알기 위해서, 아래 대본들을 정립하고 고객이 무슨 생각을 하고 있는지 샅샅히 파해치기 시작했습니다.
A. [기본 질문]
1. 현재 보유하신 홈페이지가 있으실까요~?
2. 벤치마킹하는 홈페이지와 필요한 주요 기능이 어떻게 되실까요?
(상세할수록 꼼꼼히 작업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3. 대표님 사업의 제품의 강점과 소구 포인트가 어떻게 되실까요?
4. 대표님 사업의 고객의 특성이 어떻게 되실까요~?
B. [상황에 따른 질문 세분화]
- 대표님 혹시 달성하고자 하는 목표 매출이나 마케팅 지표가 있으실까요~?
- 이미 홈페이지가 있으신데, 기존 홈페이지를 사용하시면서 대표님의 고민이 어떻게 되실까요?
- 마케팅 방법으로 고려하고 계신 부분이 있으실까요?
- 최근 3개월 정도 홈페이지를 통해 나오는 매출이 어떻게 되시나요?
- 최근 3개월 정도 홈페이지를 통해 나오는 방문자수가 어떻게 되시나요?
- 저번달에 홈페이지를 통해 들어온 고객 문의 수가 어떻게 되시나요?
- 디자인 이외에 가장 신경쓰시는 부분이 있으실까요?
이 외에도 계약에 성사하려면 반드시 수행해야 하는 몇 가지 질문들이 더 있긴 하지만, 이 정도 질문만 해도 타 업체와 대비해서 나는 이미 고객을 누구보다 잘 아는 존재가 되어 있었습니다.
고객들에게 유익함을 제공하면서 이렇게 고객들과 추가로 소통하니, 자연스럽게 계약이 물 흐르듯이 이어졌습니다.
사람은 누구나 같은 이야기를 반복해서 하는 것을 좋아하지 않습니다. 나한테 설명했던 걸 다른 업체에 2번, 3번 설명할 확률은 높지 않습니다.
그래서 고객에게 질문을 많이 하고, 고객에게 마이크를 건낼수록, 다른 업체들한테 똑같은 이야기를 할 확률이 줄어들게 됩니다.
난 질문하고, 듣기만 했을뿐인데도 계약 확률이 미친듯이 올라갈 수 밖에 없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뉴스레터에 저희의 모든 노하우를 담기에는 레터라는 한정된 곳에 모든 것을 녹여내지는 못한 것 같습니다.
이 외에도 저희가 실제 계약 전환에 성공한 4000만원짜리 계약을 이끌어 내는 제안서를 어떻게 작성했는지, 그리고 이를 비롯한 다양한 노하우를 전부 공유드리지 못했습니다.
앞으로도 이런 식으로 종종 제가 노코드 에이전시를 운영하면서 얻은 인사이트를 뉴스레터로 공유드리겠습니다.
그리고 노코드 웹에이전시에 관심 많은 분들이 계신데요,
제가 이번 주 토요일 오후 8시에 특강을 준비했어요!
무료 라이브 특강입니다!
준비된 PPT만 80장이 넘는데, 벌써 1300명이 넘게 신청하셔서,
소중한 주말을 투자해주시는 만큼 엄청난 내용들을 풀어보려고 해요.
“유익함을 주는 것이 일상으로 만들자” 라는 목표로 살고 있는데요,
12/7(토) 오후 8시에 역대급 유익함으로 찾아뵙도록 할게요!
[아래 링크에서 신청하실 수 있어요]
Share article
구독을 통해 AI 입문 키트 자료를 무료로 받아보세요 :)
- AI툴 TOP 100
- 실무 활용 노코드/SaaS 툴 목록
- 업무자동화 핵심 GPTs 모음
- AI툴 TOP 100
- 실무 활용 노코드/SaaS 툴 목록
- 업무자동화 핵심 GPTs 모음